맞춤법 검사기는 사전(dictionary)에 의존하는데, 이런 클래스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한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.
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-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private SpellChecker() {} // 객체 생성 방지
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{ ... }
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 ... }
}
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-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private SpellChecker(...){}
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= new SpellChecker(...);
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{...}
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...}
}
두 방식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별로다.
실전에서는 사전이 언어별로 따로 있고 특수 어휘용 사전을 별도로 두기도 한다.
SpellChecker가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.
간단히 dictionary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지만, 이 방식은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쓸 수 없다.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.
클래스(SpellChecker)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,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.
이 조건을 만족하는 간단한 패턴은 바로,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..!
의존 객체의 주입의 한 형태로, 맞춤법 검사기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해주면 된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;
public SpellChecker(Lexicon dictionary){
this.dictionary = Objects.requireNonNull(dictionary);
}
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{ ... }
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 ... }
}
dictionary라는 딱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,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.
불변을 보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기도 하다.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, 정적 팩터리,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.
패턴의 쓸만한 변형으로,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.
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. (팩터리 메서드 패턴)
핵심 정리
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,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 이 자원들은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 된다. 대신 필요한 자원을 ( 혹은 그 자원을 만들어주는 팩터리를) 생성자에 (혹은 정적 팩터리나 빌더에) 넘겨주자.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, 재사용성, 테스트 용이성을 기막히게 개선해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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