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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434번: 드래곤 앤 던전
첫 번째 줄에 방의 개수 N (1 ≤ N ≤ 123,456) 과 용사의 초기 공격력 HATK (1 ≤ HATK ≤ 1,000,000) 가 주어집니다. i+1번째 줄엔 i번째 방의 정보를 나타내는 세개의 정수 ti, ai, hi (ti ∈ {1, 2}, 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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난이도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long[][] rooms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int 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long atk = Long.parseLong(st.nextToken());
rooms = new long[n][3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rooms[i][0] = Long.parseLong(st.nextToken());
rooms[i][1] = Long.parseLong(st.nextToken());
rooms[i][2] = Long.parseLong(st.nextToken());
}
bw.write(binarySearch(atk) + "\n");
bw.flush();
bw.close();
br.close();
}
public static long binarySearch(long atk) {
long start = 0;
long end = (long) 1e18;
while (start <= end) {
long mid = (start + end) / 2;
if (check(mid, atk)) {
end = mid - 1;
} else {
start = mid + 1;
}
}
return start;
}
public static boolean check(long maxHP, long atk) {
long hp = maxHP;
for (long[] room : rooms) {
long t = room[0];
long a = room[1];
long h = room[2];
if (t == 1L) {
if (h % atk == 0L) {
hp -= (h / atk - 1) * a;
} else {
hp -= (h / atk) * a;
}
if (hp <= 0) {
return false;
}
} else if (t == 2L) {
atk += a;
hp = Math.min(maxHP, hp + h);
}
}
return true;
}
}
몬스터와 싸우는 부분을 반복문으로 해주는 것이 아니라
누가 먼저 때리는지에 대해 파악을 하고, 한번에 계산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핵심이다..!
maxHP를 찾는 부분에서도 시간복잡도를 고려하여 logN이 걸리는 이분탐색을 이용해서 풀어준다.
다시풀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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